2021/03 2

처음 완성한 Toy Project - 푸코의 진자

처음으로 Toy Project를 완성한 기념(?)으로 기록을 남겨둔다. 회사에서는 여러 프로젝트를 해보았지만, Toy Project 로도 참 많은 시도를 해보았다. 하지만 번번이 끝까지 완성한 적이 없었는데, 참 여러 가지 이유로 실패했던 것 같다. Toy Project야 완성보다도 과정이 중요하긴 하지만 완성된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중간에 그만두는 것보다 꽤 힘들다. 그래서 완성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스스로 돌아보고 시행착오가 무엇이었는지도 돌아보기 위해 이 글을 적어본다. 먼저 내가 만든 프로젝트는 "푸코의 진자"이다. 푸코의 진자는 지구가 자전한다는 증거 중 하나이다. 일반적인 단진자 운동은 x-z 단면에서만 움직이는데, 푸코의 진자는 위도에 따라서 서서히 진자가 회전한다. 나는 이 때 진..

Develop Log 2021.03.26

테스트 코드는 어떻게 만들까

신입으로 입사하신 분들이 테스트 코드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를 종종 물어보셔서, 공유도 하고 내 머리 속에 정리도 할 겸 이 글을 써본다. 이 글은 유닛 테스트 코드를 많이 만들어보신 분들이 읽을 만한 글은 아니다. 신입으로 입사하신 분들이 테스트 코드를 처음 접할 때 당황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데, 그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. 나 역시 TDD를 처음 접했을 때는 그랬고, 어떻게 해야 테스트 코드를 잘 짜는 건지는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보지 않으면 모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. 테스트 코드가 필요하다는 것만 잘 알고 있으면, 테스트 코드를 잘 짜는 방법은 배워나가면 된다. 다른 사람이 짜 놓은 테스트 코드를 보면 금방 깨달을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하니 너무 겁먹지 않았으면 한다. 다만, 어떻게 해야 '..

Tech Note 2021.03.18